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방

초보소속공인중개사 취업 월급 매물구하는방법 광고하는법 을 말씀드립니다

by MKYU 21기 2022. 12. 10.

초보공인중개사 월 400버는 현실적인 방법

 

 

 

 

지금은 10년 차 공인중개사이지만 맨 처음 소속 공인중개사로 취업했을 때 급여는 얼마를 받았고 주로 어떤 일을 했는지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처음 취업했던 부동산은 홍대에 있는 남자 소장님이셨고 직원 교육이나 그런 거 없이 본인의 미팅룸에서 손님들을 하루 종일 만나셨습니다. 첫 출근인데 무엇을 해야 할지, 어리둥절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기존에 계셨던 실장님이 퇴사하시면서 채용되었던 것이기 때문에 인수인계는 언제 해주시나 기다리면서 시간을 보냈습니다.

 

며칠을 별로 배운 것 없이 왔다 갔다 다니다 보니 어느 날 문뜩 든 생각은,, 아,, 부동산은 일반 회사처럼 인수인계에 대한 프로세스가 따로 없구나.. 그냥 비품 어디 있는지와 컴퓨터 프로그램들에 깔린 아이디 비번, 광고 사이트 아이디 비번, 동네 몇 바퀴 돌면서 여기여기가 우리가 주로 임대와 매매를 하는 빌라와 원룸들이야라고 말씀하셔서 받아 적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물론 직접 부딪혀보는 것만큼 좋은 것은 없겠지만 처음 부동산 취업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을까 해서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1. 급여

 

돈 벌려고 그 어려운 공부도 하고 자격증 시험도 합격해서 첫발을 내딛었으니 가장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면접 당시부터 나에 급여에 대해 정확히 생각하고 가셔야 합니다.

 

보통 완전 생초보다 하면 기본급 70만 원 정도에  3대 7 정도를 제시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생초보 공인중개사는 아파트 빌라 전월세보다는 원룸 많은 대학가 주변부터 시작하면 계약서는 원 없이 써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원룸 하나당 중개보수가 20만 원 정도라고 하면 임대인 임차인 합쳐서 40만 원에 내가 3이니까 12만 원 이렇게 받을 수가 있습니다.

 

빨간 날 빼고 25일 정도 잡으면 300만원입니다.

 

원룸에 특성상 대학가주변이라면 하루에 3-4건 쓰는날도 많고 공치는 날도있어서 평균적으로 3-400만원 정도라고 생각하시면되고 부동산특성상 빨간날에 손님이 있는경우가 있어서  사무실번호 핸드폰 착신해두고 잠깐잠깐 나와서 보여주고 계약하면 더욱 좋겠지요.

 

대학가주변이 아니라도 원룸촌 빌라촌 이런곳에 전월세만 해도 수익은 그정도 나옵니다.

 

생초보 공인중개사지만 원룸촌에서 직방 광고 다방 광고를 하면 하루에 기본 한건에서 못해도 이틀에 한건은 계약 나옵니다.

 

한일년 원룸 열심히 하고 그다음부터는 빌라, 아파트 임대 등을 중점적으로 같이 해보면서 자신감이 붙었을 때는 개업하시는 방법도 추천드립니다.  


 


2. 매물은 어떻게 구하나요?

 

소속 공인중개사로 시작하신다면 취업한 부동산에서 가지고 있는 기본 매물들이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매물로 열심히 광고해서 계약만 드시면 됩니다.

 

단 내 매물은 아닌데 손님이 콕 집어 원하는 매물이 있고 그 매물이 나오면 연락 주세요라고 말씀하신다 하면 매물 작업을 해야 합니다.

 

부동산이 지역 커뮤니티에 가입되어있으면 매물 찾습니다.

 

라는 글을 올려도 되고 아니면 네이버 부동산이나 그지역 부동산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에 매물 있나 컴퓨터로 찾아봅니다. 구시대적인 방법이지만 구빌라 밀집촌같은경 우나 경비아저씨가 무섭지 않은 아파트 같은 경우 자석스티커를 각 호실 문에 붙이는 경우도 있고  디엠 발송이라고 해서 집집마다 우편으로  살고 계시 집 향후 매도 계획 있으시면 연락 달라고 편지를 보내도 됩니다.

 

또 원룸촌에는 원룸 건물에 주인번호 적힌 현수막을 걸어놓는곳이 많은데 핸드폰 번호만 적어가면 어디가어딘지 정리할때 불편해서 현수막이랑 원룸건물 잘 보이게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어서 부동산에 들어와서 정리합니다.

 

총 몇 세대 인지까지 같이 기재하기 위해 우편함도 덤으로 찍어옵니다.

 

매수인이나 임차인 손님은 발로 부동산 찾아다니면서 방을 구하지 않고 직방이나 다방 네이버 부동산 블로그 이렇게 4개 운영하는데  광고 보고 오시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3. 마무리

 

2022년 33회 공인중개사 합격자 여러분 ~ 부동산에 취업하면 여러 가지 기본적인 것은 배우겠지만 결국은 내가 혼자 해야 하는 업무가 많습니다.

 

처음부터 아파트 전월세 파트로 가면 아는 것도 별로 없고 사람 상대해본 적도 별로 없는데 매도인 매수인에게 끌려다니면서 돈도 안되고 중도 포기할 경우가 생깁니다.

 

저는 첫발은 원룸 중개로 시작하는 것이 수입면에서도 계약서를 많이 써볼 수 있는 면에서도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부동산은 경험 없이 창업해도 되고  소속 공인중개사로취업을 하신다면 기본적으로 매물도 있고 손님도 있고소장님이경험이 많은 터주대감같은 곳에 취업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래야 소속공인중개사 분이 무언가 일처리를 하다가 막혀도 마음이 많이 편합니다.

 

내가 다 알아봐야 되는 게 아니고 소장님한테 질문을 하면 소장님의 피드백을 통해 배움도 빨라 지기 때문입니다.

제가 말씀드린부분이 정답이라고 할수는 없지만 공통적인 팩트는 부동산일을 하려면 부지런해야하고 고객과의 대화시 나에 생각을 조금 뒤로미루고 사실적인 부분을 위주로 임대인이나 임차인에 치우치지않는것이 중요하며 항시 바뀌는 부동산정책관련 신문기사나 유튜브도 구독신청해서 바로 바로 대답을 할수있는 역량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728x90

댓글